서양국가들은 아일랜드를 “녹색의 작은 섬나라”라고 부른다.

아일랜드는 전통적인 카톨릭국가이며 주요산업은 낙농이다.
수년전부터 켈틱타이거라는 경제부흥 운동이 시작되어 눈부신 산업경제성장을 이룩하였고 특히 IT 산업분야에서는 유럽의 “실리콘 발리”라고도 알려져있다.
또한 관광분야는 빼놓을 수 없는 주요산업이며 매년 4백만명이 넘는 관광객들이 방문한다.

아일랜드는 선사시대까지 8,000년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으며 그 기원은 켈트족들이다.
16세기부터 영국으로부터 정권을 침범 당해왔다. 아일랜드 공화국은 1922년 북아일랜드 벨파스트를 제외하고 영국으로부터 독립하였다.

현재까지 북아일랜드 벨파스트는 영국령이며 다수는 개신교(프로테스탄트)이다. 카톨릭신자들은 그 인구가 상대적으로 적으며 이 북아일랜드내에서 일어나는 카톨릭과 프로테스탄트들의 종교분쟁은 현재까지도 정치적인 골칫거리로 남아있다.

아일랜드의 교육수준은 세계적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유럽국가는 물론 세계 각지에서 수준높은 영어연수지로 인정받아왔다.
해마다 15만명의 어학연수생들이 아일랜드를 찾는다.
각 연수학교마다 한국인 연수생들은 소수(10% 미만) 이지만 매년 점점 많아지고 있다.
한국인 학생들의 95%가 대부분 영어연수생들이고 대학에서 학위를 공부하는 학생들은 아직까지는 극히 드물다.
중고등학교의 조기유학생들도 많지 않으나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아일랜드를 연수지로 선택하는 학생들의 주된 이유는
* 한국인학생이 적다는것과
* 비자 발급이 쉽고
* 미국이나 영국보다 생활비가 저렴하다는 것과
* 풀타임 학생들은 파트타임일을 법적으로 허용한다는 등의 이유로 꼽고 있다.


아일랜드의 위치

북위 53.20, 서경6.15, 면적은 70,283 Km2로 유럽의 서쪽 맨 끝에 위치해 있는 섬나라

ㅇ 북 아일랜드 - 14,139 km²
ㅇ 남북 최장길이 - 486 km²
ㅇ 동서 최장길이 - 275 km²
ㅇ 해안선길이 - 3,172 km²
ㅁ 최고 높은 산 - 카란투힐 (Carrantuohill : 1,040 km)
ㅁ 가장 긴 강 - 샤논 강 (Shannon : 370 km)
ㅁ 가장 큰 호수 - 럭네 (Lough Neagh : 396 km²)
위성에서 찍은 유럽. 검은 그림자는 밤이고 하얀 부분은 사하라 사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