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생보고서 목록으로
영준 : 2005.1.7-2005.10.10

1. 학교이름과 지역?
아틀란틱 스쿨, 골웨이


2. 연수기간
2005.1.7-2005.10.10


3. 아일랜드 연수를 하고 있거나, 마친후 나에게 생긴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인지?
영어로 말을 할 수 있고 외국사람을 만나도 자신감이 생겼다.


4. 위 학교를 선택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저렴한 가격


5. 자신이 생각했던 학교와 직접 와서 본 학교 비교에서 얼마나 비슷했는지? (1에서 10중 몇점?)
7점


6. 자신이 다니는 혹은 다닌 학교의 장점은 무엇이었고 보완되었으면 하는 점이 있다면?
다른 나라친구들과 사귈 수 있어서 좋았고 학원규모에 비해 한국사람이 많은 편입니다.


7. Lets Talk English 의 학교상담, 수속절차, 송금방법, 현지정보, 출국수속 공항픽업등에 있어 만족스러웠는지? (1에서 10중 몇점?)
9점


8. Lets Talk English 는 현지케어를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보완되어야 할 점이 있다고 생각되는지?
제 생각으로 이 싸이트가 아일랜드에 대해서 가장 잘 나왔다고 봅니다.


9. 공항픽업은 편리하게 이루어졌다고 생각하는지?
처음 왔을 때 아무것도 몰랐는데 공항픽업등 아주 좋았습니다.


10. 더블린 민박은 편리했는지? (갈웨이, 리머릭, 웩스포드 등 지방으로 가는 학생의 경우)
친절하시고 많은 정보를 얻었습니다.


11. 연수를 해본 결과, 학교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꼽혀야 할 첫 번째 사항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사람마다 틀리겠지만 저 입장에서는 한국 사람이 없는 곳으로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영어로 말 할 수 있는 기회가 더 있을 것입니다.


12. 짐꾸리기에서 아일랜드에 연수가는 학생들이 필히 지참해야 하는 물건들이 있다면 어떤것이라고 생각하는지?
전자사전, 흠연자들은 담배를 꼭 지참해야함(담배한갑에 한국돈 만원정도)


13. 연수생활에서 어떤 자세와 생활이 가장 바람직하고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는지?
항상 영어로 생각하고 영어의 사고방식을 만드는게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항상 긍정적으로 적극적인 자세가 중요합니다.


14. 연수생활에서 가장 적응하기 힘들었거나 조심해야 할 사항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항상 처음왔던 마음가짐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외국친구들을 사귀면 그들은 그방 여기를 떠납니다. 그러고 나면 또 친구를 만들어야 하는데, 이런 것을 즐기시면 힘들지 않을 것입니다.


15. 아일랜드는 친절한 나라라고 생각되는지?
친절한 나라다. 그러나 우리는 동양인이기 때문에 인종차별은 있다. 너무 환상을 가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6. 유럽여행을 다녀와 본 경험이 있다면 어느나라를 다녀왔고 경비는 보통 어느정도 소요했는지?
아직 안갔다왔다. 그러나 한국 돌아가기 전에 갈 예정이다. 경비는 500유로 10일정도.


17. 3개월/ 6개월/ 9개월 자신의 연수기간동안 총 연수비는 어느정도나 소요되었는지?
9개월에서 10개월 정도 있었는데 한국돈으로 1000만원가량 비행기표, 학원비, 숙박비, 생활비, 총 포함 왜냐하면 일을 했음.


18. 플랏쉐어를 했다면 한달 생활비는 총 얼마였는지? (관리비포함)
160유로 우리나라돈으로 20만원정도 한달에 집값. 생활비 20만원 (내가 살았던 집은 굉장히 싼편이어서 최저 가격임) 우리나라 돈으로 집값 다 합쳐서 50만원정도..


19. 비자받는데는 별 어려움이 없었는지? (이민국은 은행잔고를 얼마를 요구했는지도 함께)
내가 왔을 때는 법이 바뀌기 전이어서 어려움 없이 비자를 받고 넉넉히 날짜를 받았음


20. 돈은 어떤방법으로 가져왔고 어떤 방법으로 가져오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되는지?
현금이 좋을 듯 합니다.


21. 흔히들 아이리쉬 억양은 사투리라고 하는데 이로인해 자신의 영어향상에 지장이 되고있는지?
글쎄요 솔직히 아이리쉬와 이야기하는 시간 없마 없습니다. 왜냐하면 친구들이 다 영어를 배우러 온 친구들이기 때문에..


22. 아르바이트를 하였다면 보수는 얼마였고 잡 구하기는 어떠했는지?
아르바이트는 6개월정도 했습니다. 하루에 3시간씩 일주일에 15시간 일을 했고, 회사 식당에서 일을 해서 저녘밥도 같이 주었습니다. 저는 시간당 8유로 20센트 받았고. 오래 일을 해서 홀리데이 수당도 다 받았습니다.


23. 학교에서 친구들과 잘 어울렸는지? 타 국가 학생들은 어떤점이 한국인들과 다르다고 생각되는지?
저는 여기와서 가장 좋았던 점이 다른 나라 친구들을 사귈 수 있어서 참 좋았습니다. 그리고 사고 방식은 다들 비슷합니다. 왜냐하면 같은 사람이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남자들은 여자친구 만드는게 꽤 어렵습니다. 왜냐면 우리는 동양인이기 때문에 그러나 여자분들은 굉장히 쉽습니다. 왜냐면 서양친구들이 동양인한테 호감을 많이 같기 때문에.. 한국과 비슷하다고 봅니다. 한국인과 유대 관계를 적절히 지내시고, 외국친구들과 어울리시는게 좋은 방법 같습니다.


24. 현지에서, 한국인들과의 관계는 어떠했는지?
원만했음…


25. 다음에도 아일랜드를 택한다면 그땐 어떤학교를 어느지역에 선택하겠는지?
한국 사람 한명도 없는 곳으로 가보고 싶습니다. 조그만 도시(중소 도시)


연수생보고서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