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생보고서 목록으로
지완 : 11개월

1. 학교이름과 지역?
Atlantic Language School, Galway


2. 연수기간
11개월


3. 아일랜드 연수를 하고 있거나, 마친후 나에게 생긴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인지?
여유로움을 만끽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변화라고 볼 수 있죠^^;..


4. 위 학교를 선택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나에게 처음 학교를 고를 때 가장 중요했던 기준은 가격이였습니다.


5. 자신이 생각했던 학교와 직접 와서 본 학교 비교에서 얼마나 비슷했는지? (1에서 10중 몇점?)
글쎄.. 오기전에 그다지 많이 생각해 보질 않았지만…지금 학교 시설 모든 면에서 양호하다고 봅니다. 아마도 8.5정도


6. 자신이 다니는 혹은 다닌 학교의 장점은 무엇이었고 보완되었으면 하는 점이 있다면?
장점이라면.. 학교가 커서 사람을 만날 기회가 많다는 것과 수업의 활동등이 비교적 풍부하다는 것을 들 수 있죠. 단점? 컴퓨터가 학생수에 비해 모자라죠.


7. Lets Talk English 의 학교상담, 수속절차, 송금방법, 현지정보, 출국수속 공항픽업등에 있어 만족스러웠는지? (1에서 10중 몇점?)
10점! 모든것이 순조로웠고 문제없이 현지 도착했어요.


8. Lets Talk English 는 현지케어를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보완되어야 할 점이 있다고 생각되는지?
지금껏 다른 유학원을 통해 이곳에 온 분들과 비교를 해보았을 때… 정말로 탁월한 선택이었음을 실감케 해주시더군요.. 정말 감사합니다.


9. 공항픽업은 편리하게 이루어졌다고 생각하는지?
아주 편리…^^


10. 더블린 민박은 편리했는지? (갈웨이, 리머릭, 웩스포드 등 지방으로 가는 학생의 경우)
아주 편리 했어요.


11. 연수를 해본 결과, 학교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꼽혀야 할 첫 번째 사항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다양한 국적의 학생이 많이 모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쪽으로 치우치면 단점이 발생하죠


12. 짐꾸리기에서 아일랜드에 연수가는 학생들이 필히 지참해야 하는 물건들이 있다면 어떤것이라고 생각하는지?
방수용 점퍼! 전자사전! 고추가루(골웨이에서 살 수 없음)


13. 연수생활에서 어떤 자세와 생활이 가장 바람직하고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는지?
열린 마음. 즐기려는 자세, 성실히 공부하겠다는 다짐!


14. 연수생활에서 가장 적응하기 힘들었거나 조심해야 할 사항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기 자신에게 관대해지는 것은 나태함으로 연결되겠죠…


15. 아일랜드는 친절한 나라라고 생각되는지?
비교적 친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부 무분별한 어린애들이야 어느나라나 있으으니깐.


16. 유럽여행을 다녀와 본 경험이 있다면 어느나라를 다녀왔고 경비는 보통 어느정도 소요했는지?
2년전 서유럽 한바퀴 한달동안 돌았는데 거의 300만원… 가난하게 갔다가 온 것 같네요.


17. 3개월/ 6개월/ 9개월 자신의 연수기간동안 총 연수비는 어느정도나 소요되었는지?
6개월 계획하고 왔을 때 초기비용 7-800만원 정도 썼구요… 한달 생활비로 80만원 생각하고 왔었습니다. 검소하면 가능하다 봅니다.


18. 플랏쉐어를 했다면 한달 생활비는 총 얼마였는지? (관리비포함)
저 같은 경우 대략 한달에 400-500유로 정도로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19. 비자받는데는 별 어려움이 없었는지? (이민국은 은행잔고를 얼마를 요구했는지도 함께)
제가 처음 받을 때는 수웠는데 애들이 법을 바꾸는 바람에 연장할 때는 쪼끔 귀찮았다는… 6개월이면 2400유로, 12개월이면 4800유로 잔고 요구합니다.


20. 돈은 어떤방법으로 가져왔고 어떤 방법으로 가져오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되는지?
개인적으로 현찰이 최고라고 봅니다. 편하니깐…


21. 흔히들 아이리쉬 억양은 사투리라고 하는데 이로인해 자신의 영어향상에 지장이 되고있는지?
사투리로 말하면 의사소통 안된다고 생각하나요? 사투리라도 유창하게 하면 되는 거 아닌감? 그리고 솔직히 제 의견으로는 미국, 영국 발음 중간이라 차라리 장점이 될 수도..


22. 아르바이트를 하였다면 보수는 얼마였고 잡 구하기는 어떠했는지?
저는 운이 좋아서 먼저 일하던 하눅분의 도움으로 어렵지 않게 구했습니다.. 비록 최소급 7.20유로/h 받지만… 학교생활에 큰 지장을 안주기 때문에 만족합니다.


23. 학교에서 친구들과 잘 어울렸는지? 타 국가 학생들은 어떤점이 한국인들과 다르다고 생각되는지?
글쎄요.. 애들이 금방 금방 가버리니…^^;.. 많은 면에서 다릅니다… 정말 많이.. 직접와서 체험해보면 알겠지만 다른 나라친구들을 통해 새로운 사고 방식을 경험해보는 것도 어학연수의 장점중의 하나겠지요


24. 현지에서, 한국인들과의 관계는 어떠했는지?
맘 맞으면 가깝게 지내고, 아니면 말고….. 사람따라 다르죠.. 여기 왔다고 한국말 전혀 안쓰고 그러는 것은 좀 웃낀다고 생각되요. 그냥 필요하면 쓰는 거죠. 다만 너무 한국인하고만 어울려서는 안되겠죠…..


25. 다음에도 아일랜드를 택한다면 그땐 어떤학교를 어느지역에 선택하겠는지?
다음이란 저에게 없겠지만… 지금 학교가 저는 좋네요…


연수생보고서 목록으로